로고

(주)두성
HOME
  • 전문공사업
  • 철근콘크리트 공사
  • 전문공사업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

    철근콘크리트 공사는 건축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공종입니다. 기초공사, 골조공사에서 주로 철근콘크리트가 사용됩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철근과 콘크리트가 일체로 결합한 하나의 복합구조체로서 철근은 주로 인장강도, 콘크리트는 주로 압축강도에 유효하게 작용시켜 양자의 장점을 발휘하게 하는 이상적 구조체입니다.
    또한 철근과 콘크리트의 신추계수가 거의 일치하여 온도변화에 대해 유리하며, 콘크리트의 경화로 인하여 내부의 철근가 튼튼하게 부착,피복되어 철근의 내화력을 증진하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철근 콘크리트 공사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01

    철근공사

    철근의 사용목적은 인장력에 약한 콘크리트를 보완하여 구조내력상 또는 구조역학상 구조체를 보강할 필요에 의한 것입니다. 건축공사에 주로 사용되는 철근 KS D3503, KS D3504 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규격에 합격한 것을 이형철근을 사용합니다. 이형철근의 종류에는 SD24, SD30, SD35, SD40, SD50이 있으며 뒤에 붙는 수는 항복점응력을 뜻합니다. 또한 호칭을 D10, D13, D16, D19, D22, D29, D32, D35, D38이 있으며, 뒤에 붙는 수를 지름(mm)입니다. 철근은 길이 6m, 7m, 8m, 9m, 10m등을 제조되며, 이를 현장 또는 가공소에서 가공을 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철근은 도면에 지시된 치수와 형상에 맞추어 절단 및 구부리기를 하여 가공을 하고 이를 조립하게 된다.

    02

    거푸집 공사

    거푸집은 콘크리트를 부어넣어 콘크리트 구조체를 형성하는 거푸집널과, 이것을 정확한 위치로 유지하는 동바리, 즉 지지들의 총칭으로 콘크리트를 일정한 형상과 치수로 유지시켜주며 그 겨오하에 필요한 수분의 누출을 방지하고 외기의 영향을 방지하는 콘크리트의 적절한 양생의 목적으로 쓰이는 가설물입니다. 거푸집은 콘크리트의 중량, 공사중의 작업하중, 콘크리트 부어넣기의 충격 및 갓 부어넣은 콘크리트의 측압에 견디고, 뒤틀림, 처짐 등의 변형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철근조립에 소요되는 기간이 2일이라면, 거푸집에 소요가 되는 기간은 이 두배인 4일이 소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거푸집의 재료로는 유로폼이 사용이 되지만, 구조물에 따라 목제거푸집이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유로폼은 여러 규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600 X 1200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03

    콘크리트 공사

    콘크리트 공사에서 양질의 구조체가 얻어질 수 있도록 가장 합리적인 시공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콘크리트 타설기계, 철근조립 공법, 거푸집 공법을 알맞게 선정하고 이들 작업이 삼위일체가 되어 원활하게 시행되도록 검토하여야 하며, 동시에 급.배수시설, 운반계획, 다짐방법, 조명 등의 전기설비, 인원계획도 검토하여야 한다.
    콘크리트는 물,시멘트,모래,자갈과 각종 혼화재를 섞어서 사용을 하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레미콘은 콘크리트 제조공장에서 Bathcer Plant로 비벼서 레미콘차로 현장으로 운반하여 부어넣은 것을 말하며, Ready Mixed Concretef라고 합니다. 레미콘 1대의 용량은 6㎡입니다.
    현장에서 레미콘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레미콘의 운반거리 (겨울 1시간30분 이내, 여름 1시간 이내)로 해야 하며, 현장도착 즉시 타설을 해야 한다. 또한 레미콘이 질어서 작업이 힘든 경우 레미콘에 물을 타는 경우(가수)가 있는데 이것은 콘크리트의 품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일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레미콘의 규격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예) 25-210-12
    (25=굵은골재의 최대치수 25mm, 210=콘크리트의 재령 28일 압축강도210kg f/㎠, 12=슬럼프 cm)
    여기에는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에 따라 콘크리트의 사용장소가 다릅니다.
    25㎜이하규격은 철근콘크리트에 40㎜이하는 무근콘크리트에 사용되며, 슬럼프는 콘크리트의 반죽질기를 의미하며 슬럼프가 클수록 유동성이 좋아 작업이 쉬우나 되도록 작업의 알맞은 범위내에서 슬럼프값이 낮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건축공사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에는 대부분 콘크리트 펌프카를 이용하며, 부어넣기를 한 콘크리트는 진동다짐기로 다짐을 합니다. 진동다짐의 목적은 콘크리트를 구석구석 충진시키고 밀실한 콘크리트를 얻기 위함이며, 슬럼프 15cm이하의 된비빔 콘크리트에 사용해야 합니다. 묽은 비빔 콘크리트 일 경우에는 재료분리가 발생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콘크리트 공사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보양입니다. 보양은 부어넣은 콘크리트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습기,온도를 유지하여 제 강도를 얻고 균열을 예방합니다.
    더울 때에는 물을 뿌려 식혀주고, 추울 때에는 거적을 덮어주어 일정온도(겨울철에는 5℃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히 경화가 되도록 하중이나 충격을 가하는 것을 금해야 하며, 거푸집은 가능한 오래 존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는 건축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공종입니다.
    기초공사, 골조공사에서 주로 철근 콘크리트가 사용됩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철과 콘크리트가 일체로 결합한 하나의 복합구조체로서 철근은 주로 인장강도, 콘크리트는 주로 압축강도에 유효하게 작용시켜 양자의 장점을 발휘하게 하는 이상적 구조체입니다.
    또한 철근과 콘크리트의 신축계수가 거의 일치하여 온도변화에 대해 유리하며, 콘크리트의 경화로 인하여 내부의 철근과 튼튼하게 부착.피복되어 철근의 내화력을 증진하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철근 콘크리트 공사는 세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바로 거푸집공사,철근공사,콘크리트공사 입니다.

    • 철근콘크리트 공사_1  
    • 철근콘크리트 공사_2 철근콘크리트 공사
    • 철근콘크리트 공사_3  
    건설업종
    • 철근콘크리트공사업
    업무내용 건설공사예시 세부공사
    철근콘크리트로 건축물 및 공작물을 축조하는 공사 · 철근가공 및 조립공사
    · 콘크리트공사
    · 거푸집 및 동바리공사
    · 각종 특수콘크리트 공사 등
    · 콘크리트도로 포장 및 복구공사
    · 불량맨홀 정비 및 토목공사
    · 시설물관리유지업 (철콘당해업종)
    · 댐 골조공사
    · 아파트 빌딩 및 철근조립공사
    · 교량 구조물 공사
    · 인공어초 제작공사
    · 특수 콘크리트 공사
    · 주차장 주위 포장공사
    · 농수로 공사
    · 기타 콘크리트 공사